등록금 반환 및 학교 소통의 개선부탁드립니다 | |||||
---|---|---|---|---|---|
이름 | 공규리 | 작성일 | 2020.06.29 18:46 | 조회수 | 7,905 |
코로나19와 무더운 날씨 속에서 일하시느라 모두 고생이 많으십니다.
학교에 등록금 관련 요구 사항을 말하고자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우선, 등록금 일부의 반환과 등록금 사용내역 제시를 요구합니다.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실습이 이루어진 일부 과를 제외하고 다른 모든 과들이 1학기 전면 비대면 강의가 이루어졌습니다. 학생들의 안전을 위한 당연한 결정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따라 학생들이 학교에 가지 않음으로써 생기는 여분의 등록금이 어떻게 쓰였는지 궁금해졌습니다.
전년대비 이번년도에 사용된 학교 관리비, 또는 운영비가 줄어들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학생들은 전년과 같은 등록금을 내었으며 등록금심의위원회에서 회의한 ‘전기, 수도료 등의 지출이 조금 줄었다는’ 등의 내용으로는 충분히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등록금을 내고 학교를 다니는 학생으로서 충분히 제시할 수 있는 의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뿐 아니라 작년 대비 비대면 수업이 이루어짐으로 당연하게 수업의 질이 현저히 떨어졌습니다. 상황상의 이유를 감안하여도 온라인으로 강의를 진행조차 하지 않거나 강의를 다른 동영상으로 대체하는 등 저희 학생들은 납부한 등록금만큼의 교육서비스를 전혀 제공 받지 못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에 대한 등록금 일부의 반환을 요구하며, 만약 장학금 개념으로 돌려주는 방식이라면 등록금을 낸 모든 학생들에게 이루어지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이러한 문제제기를 하면서 지금까지 이 학교를 다니며 학교와 학생들 사이의 소통의 장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자주 들었습니다. 학교에 의견을 제시하고 함께 의논할 수 있는 공간이 학교 홈페이지 ‘업무문의 및 건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그 또한 원활한 소통이 되고 있지 않습니다. 또한, 학교와 학생의 중간다리 역할을 해주는 총학생회에 일반학생들이 의견을 제시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낀 적이 한두 번이 아닙니다. 학생들의 제안과 이야기를 들어줄 수 있는 공간과 학교와의 소통, 공감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생복지팀 | 2020-07-24 16:48:48 | |
우리 대학은 코로나19로 인해 학생들의 대학생활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습니다. 등록금 환불에 관한 문제는 전문대학교육협의회와 대전·충정지역 대학들간에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므로 좀 더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대학에서는 총학과도 이 문제에 관해 의사소통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학생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학교의 운영비나 관리비가 줄어들어서 많이 남았을 것이라는 생각은 오해입니다. 대학 운영에 들어가는 돈은 교수님들과 직원들의 인건비가 대부분이며 대면이던 비대면이던 수업을 하신 교수님들과 정상적으로 근무한 직원들에게는 월급을 주어야 합니다. 관리비는 고정관리비로서 학교에서 수업을 하던 안하던 나가는 돈입니다. 말 그대로 전기, 수도료가 조금 줄어드는 정도인데 금액으로는 몇 천만원에 해당합니다. 반면 코로나19로 인한 방역에는 억대의 돈이 들어갑니다. 게다가 온라인 수업을 위한 제반 비용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대학의 등록금 회계에 관한 자료는 대학 홈페이지에 투명하게 공개되어 있으니 궁금하시면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교수님들이 대면수업과 온라인 수업을 중복으로 하면서 강의료를 두배로 받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묵묵히 희생하고 계십니다. 물론 학생이 지적하는 것처럼 직접 동영상을 제작하지 않고 기존의 동영상으로 대체하는 경우처럼 불성실한 수업운영을 하는 교수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교무처에서 끊임없이 지적하며 개선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라는 초유의 사태로 인해 전국의 초중고·대학이 같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학생들의 많은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 총 3,508 건
- 158/351 Page
번호 | 분류 | 제목 | 작성자 | 작성일 | 조회수 |
---|---|---|---|---|---|
1938 | 정보운영팀 | 종합정보시스템[1] | 서*나 | 2012.03.07 | 6 |
1937 | 도서관운영팀 | 일반인 도서관 이용 문의 드립니다.[1] | 최*이 | 2012.03.04 | 6 |
1936 | 학생복지팀 | 근로장학생은 언제뽑나요? | 강*망 | 2012.03.04 | 6 |
1935 | 학생복지팀 | 학회비납부시 문의드려요[1] | 백*현 | 2012.03.03 | 3 |
1934 | 입학관리팀 | 질문이요 | 정*현 | 2012.02.28 | 5 |
1933 | 도서관운영팀 | 感事 | 김*윤 | 2012.02.28 | 7,901 |
1932 | 정보운영팀 | 종합정보시스템접속이 안되네요ㅠㅠ[1] | 오*미 | 2012.02.28 | 8 |
1931 | 총무팀 | 건의사항을 올렸지만...[1] | 강*연 | 2012.02.23 | 8,787 |
1930 | 학생복지팀 | GS수퍼 홍보 문의 | 차*남 | 2012.02.23 | 8,874 |
1929 | 총무팀 | 개인 사물함 | 강*연 | 2012.02.22 | 9,196 |